Home >>  요로결석 >  요로결석의 치료
 
요로결석 치료방법의 결정은 결석의 크기 및 위치, 증상, 요관폐색 또는 요로감염의 유무, 요로의 해부학적이상, 결석의 원인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일차적인 치료법으로는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없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타의 방법으로는 자연배출유도법, 수술적 치료, 내시경적 제석술이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쇄석기는 인체내 자연적으로 발생한 결석을 외부에서 충격파를 가하여 분쇄시키는 최첨단 의료장비로서, 종래의 관혈적 제석술로 인한 오랜 기간의 입원, 출혈, 감염 및 신손상 등의 합병증을 피할수 있고, 상부요로결석 뿐만 아니라 하부요로결석에도 확대 적용되어 시술이 가능하며 그 성공률도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시술이 간편하고 치료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경미한 안전한 방법으로 인정되어 최근에는 요로결석에 대한 일차적인 수술법으로 사용됩니다.




체외에서 발생시킨 충격파를 반사장치를 이용하여 체내에 있는 결석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모든 충격파의 에너지를 모아 결석을 분쇄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체외충격파쇄석은 충격파 발생방식에 따라 수중 전극방전식, 전자기실, 압전식으로 구분되는데 임상결과에 의하면 수중 전극방전식이 타 방식보다 분쇄 성공률이 높은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1번사진의 좌측신장에 4~5cm크기의 결석이 있습니다. 요관부목을 넣고 체외충격파를 시행합니다. 만일 요관부목을 넣지 않았다면 2번사진처럼 요관을 따라 분쇄된 결석이 막혀 버리는 석로현상이 나타납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시행되는 방법으로 운동과 함께 하루 소변량이 2~3리터 이상 되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서 결석이 자연 배출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이나 요관을 노출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보통 7~10일간의 입원이 필요하며 사회활동으로 복귀까지는 2~3주정도 걸리게 됩니다.
 
 
피부에서 신장까지 통로를 만들어 신내시경을 삽입하여 결석을 제거하는 경피적 신쇄석술과 방광을 통하여 요관경을 진입하여 요관의 결석을 제거하는 요관경 제석술이 있습니다. 개복수술에 비하여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흉터나 통증은 적으나, 마취를 를 해야 하고 며칠간의 입원이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
내시경적 제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
피부절개
10~15cm
1~2cm
필요없음
마취
전신마취
전신 혹은 적추마취
진통제 주사정도
입원기간
7~10일
3~5일
필요없거나 1~2일
시술 후 회복기간
수주~1개월
1~2주
1~2일